파일 첨부 오류 - 크롬 강제 종료, 인터넷 익스플로러 강제 종료 현상


티스토리 블로그를 만들고 게시글을 작성하는데 문제가 하나 생겼다. 이미지 파일을 첨부하려고 하면 열어뒀던 자꾸만 모든 크롬 브라우저가 강제로 종료되버렸다. 파일 → 파일 첨부를 누르면 파일 첨부 창이 열리는데 파일 선택을 클릭해서 윈도우 파일 선택기가 열리면 모든 크롬 브라우저가 강제 종료되는 현상이었다.


첨부 파일을 선택하세요


크롬 브라우저의 문제라 생각해서 인터넷 익스플로러 11 브라우저로 동일한 과정의 테스트를 진행했는데, 인터넷 익스플로러 브라우저 역시 모두 종료됐지만 파일 첨부 창은 좀비로 남아 강제 종료조차 되지 않았다. 브라우저의 문제는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THEME


파일 첨부 오류 - 크롬 강제 종료, 인터넷 익스플로러 강제 종료 현상


문제를 좀 더 확인하려고 구글, 네이버, 다음 이메일에서 파일 첨부 테스트를 진행해봤지만 모두 같은 증상이었다. 증상은 충분히 확인했으니 이제 문제를 해결해야 했다. 이벤트뷰어를 열고 오류 로그를 확인했다.


이벤트뷰어의 로그를 확인한 결과 파일 첨부 오류에 대한 원인을 알 수 있었다. 황당하게도 컴퓨터에 설치된 한글 프로그램의 HncShellExt64.dll 파일과 브라우저의 충돌이 그 원인이었다.


오류 환경: 윈도우 10, 한컴오피스 한글 2014

오류 원인: HncShellExt64.dll 파일

파일 경로: 한컴오피스 2010: C:\Program Files (x86)\Hnc\Hwp80\

     : 한컴오피스 2014: C:\Program Files (x86)\Hnc\HOffice9\Bin\

해결 방법: HncShellExt64.dll 의 이름을 HncShellExt64.dll.old 로 변경


파일 첨부 오류의 문제를 해결 방법은 의외로 간단했다. 한글 프로그램이 설치된 경로로 이동해서 HncShellExt64.dll 파일의 이름을 HncShellExt64.dll.old 로 변경해주면 된다. HncShellExt64.dll 파일의 이름을 변경해도 한글 프로그램를 실행할 때 전혀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다.


변경 전

▲ HncShellExt64.dll


변경 후

▲ HncShellExt64.dll.old


다시 브라우저를 열고 블로그와 이메일에서 파일이 첨부되는지 확인해보니 아주 잘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여담이지만 한컴오피스 NEO 가 설치된 컴퓨터에서는 HncShellExt64.dll 파일의 이름을 변경하지 않아도 오류 없이 파일이 첨부되는 것을 확인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