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C 드라이브 용량 부족 디스크 정리로 늘리기!

컴퓨터는 주기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컴퓨터를 관리하지 않고 오랜 기간 사용하면 여러 가지 불편한 일들을 경험하게 되는데 바로 C 드라이브 용량 부족이 대표적인 사례이다. 


컴퓨터로 어떠한 작업을 하면 윈도우는 다음에 그 작업이 다시 반복될 때 불필요한 트랜잭션을 방지해서 실행 속도를 높이기 위해서 작업과 관련된 임시 파일들을 컴퓨터에 저장한다. 


티끌이 모이면 태산이 된다. 임시파일 하나는 작은 크기이지만 이러한 임시파일이 쌓이고 쌓이면 제법 많은 용량을 차지한다. 그렇게 디스크의 용량이 서서히 줄어드는데도 관리하지 않고 방치하면 디스크 용량이 부족해지고 심지어 컴퓨터 성능도 떨어지게 된다.


THEME


윈도우10 C 드라이브 용량 부족 디스크 정리로 늘리기!



친절한 윈도우는 컴퓨터에 문제가 생길 여지를 발견하면 사용자에게 알려 주는데 디스크의 용량이 부족해지면 파일 탐색기에 해당 디스크를 빨간색으로 표시해준다. 사용자가 이 문제를 해결하지 않아  디스크의 용량이 매우 부족해지면 윈도우 알림을 통해서 드라이브 용량 확보가 필요하다고 알려 준다.


디스크 정리는 불필요한 파일을 삭제해서 디스크의 여유 공간을 확보할 때 사용하는 윈도우 도구인데 한번도 사용한 적이 없다면 디스크 정리를 통해 제법 많은 용량을 확보할 수도 있다.



키보드의  + 를 입력하면 윈도우 파일 탐색기가 열린다. 좌측 패널에서 내 PC를 선택해서 로컬 디스크 (C:)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속성을 클릭한다.


①. 디스크 정리를 클릭해서 디스크 정리 도구를 연다. 확보 가능한 저장 공간이 크지 않다. ②. 시스템 파일 정리를 클릭하면 윈도우 시스템이 저장한 임시 파일도 삭제할 수 있다. ③. 삭제할 파일을 선택하고 ④. 확인을 클릭하면 컴퓨터에 불필요한 파일들이 정리된다.


디스크 정리는 윈도우와 관련된 불필요한 파일만을 정리한다는 단점이 있다. 그래서 크롬 브라우저나 사용자가 설치한 프로그램들같은 윈도우가 제공하지 않은 프로그램들의 임시 파일까진 정리되지 않는다.


제아무리 고성능의 컴퓨터라도 주기적인 관리가 필요한 법이다. 혹시라도 컴퓨터가 이유없이 느려진 것 같다면 C 드라이브의 용량이 부족하지 않은지 확인해보기 바란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